서브상단 글자

기타

HOME     학회규정     기타

컨텐츠 내용입니다.

논문 투고, 심사 수정 시 유의 사항



1. 투고 시

  1.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 투고심사 사이트에서 원고 투고시 저자 전원을 등록(저자 전원이 회원이어야 함)해야 하며, 특히 교신저자의 이메일, 휴대폰 전화번호 등은 반드시 업그레이드 해주시고 논문의 메일주소와 동일하게 해주세요. 모든 투고, 접수, 심사결과, 편집교정 등 연락은 이메일로, 긴급한 사항은 휴대폰으로 하게 됩니다. 특히 본 학회지 발행월의 하순에는 논문교정을 위해 긴박하게 일이 진행되므로 국외출장 중이라도 연락처의 통신이 원활해야 됩니다.
    (투고심사 사이트 http://acoms.atit.co.kr:8090/ksfit/index.jsp?publisher_cd=ksfit)
  2. 전공 심사위원이 적은 분야는 희망심사위원을 서너 분 추천하시면서 심사위원풀에 등록해 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3. 원고는 예시와 같이 아래한글 2010 이상을 이용해서 전단으로 작성하시고 인쇄된 학회지와 같이 2단으로 편집하지 마세요.
  4. 괄호( )를 사용할 때의 띄어쓰기는 괄호( ) 앞에 영문이나 숫자가 올 때는 띄어쓰기를 하고, 국문이 올 때는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붙여서 씁니다. 또한 국·영문 모두에서 단위 앞은 한 칸씩 띄웁니다(단, %와 ℃는 예외로 함).
  5. 표와 그림은 본문 중 적당한 위치에 배치하며, 실제 인쇄시 크기를 예정하여 반단(가로 폭 7.5 cm) 또는 전단(15 cm) 중 택일하여 예시와 같이 그림 옆에 적색으로 표기합니다.
  6. 그림이나 사진의 해상도는 인쇄시에 최소 500 dpi 정도로 해 주세요. 즉 반단 인쇄의 그림은 폭이 1500픽셀, 전단 인쇄그림은 3000픽셀 정도 되어야 합니다. 해상도 확인은 그림만 복사해서 그림파일로 저장하면 파일보기에서 그림의 픽셀수가 나타납니다. 작성 툴에서 바로 복사해서 문서편집으로 불러오면 해상도는 화면해상도 정도로 매우 낮아질 수 있습니다.
  7. 따라서 그림작성 전용툴을 사용하여(예: Lotus, Freelance plus, Sigma plot 등) 그림을 해상도와 그림포멧을 설정하고 하나하나 그림 파일로 저장하고, 문서편집기에서 그림 파일 등을 불러와 삽입합니다. 만약 MS 엑셀로 그린 그림은 고해상도 모니터 폭이 2048 픽셀인 경우에만 그림을 모니터에서 1,500 픽셀 정도 되도록 크게 확대하고 문서로 불러오면 반단 그림의 해상도로는 충족할 수도 있으나 전단그림에는 충족되지 않습니다.
  8. 어느 경우이든 문서의 그림들을 인쇄크기(반단 또는 전단)로 프린트 하였을 때 선이나 문자가 퍼지지 않고, 모든 문자나 숫자의 높이가 3~4 mm 정도가 되도록 하며, 특히 흑백 인쇄 그림의 경우 선이나 문자 등은 진한 검정색으로 하고, 수식에서 첨자, 선굵기 등은 축소 인쇄시에도 잘 보이도록 충분히 크게 하고, 약자는 원어가 모두 설명이나 주석 등에서 표기되어야 합니다.
  9. 내용이 같은 그림들은 합쳐서 수직으로 차례로 배열하고, 각 그림의 중앙 하단에 (a), (b), (c) 번호를 붙이고 footnote에서 구분, 설명합니다. 그림이나 사진은 컬러로 작성할 수 있으나 컬러 인쇄를 원하는 경우에는 그림 옆에 적색으로 “컬러 인쇄”라 부기하고, 원고에 컬러로 작성된 그림을 흑백으로 인쇄할 경우에는 명암이 선명하게 구분되어야 합니다.
  10. 플로팅한 그림의 경우 사각박스 내에 빈 공간이 최소가 되도록 하면서 주된 자료의 분포경향이 45도 대각선이 되도록 가로세로축 좌표를 조정합니다.
  11. 참고문헌 기재시 잡지명은 약자로(본 학회지는 J Korean Soc Fish Ocean Technol 임) 표기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논문 작성에 대한 기본적이고 상세한 방법은 자연과학 논문작성법에 대한 단행본 등을 참고하시어 작성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 유의사항에 대하여 의문이 있으면 편집부로 문의해 주시고, 중대한 투고규정에 부합하지 않은 원고(특히 그림 선명도 등)에 대해서는 접수거부할 수 있습니다.


2. 논문 심사 및 수정

  1. 전체적인 평가와 함께 구체적인 지적사항(몇 쪽 어느 문장)을 번호순으로 나열해 주시고 특히 질문적인 지적은 질문과 함께 수정이 가능한 방향을 제시하여 주십시오.
  2. 논문 파일에 메모하거나 본문 중에 삽입할 때는 유색(적색 등)으로 본문과 달리하여 쉽게 구분되게 해 주세요.
  3. 심사시 논문 서식과 작성 요령 등은 현행 규정과 요령을 기준으로 지적바랍니다.
  4. 평가사항의 “재심”의 경우 수정 후 반드시 웹상 재심으로 심사해야 하므로 유념하시어 재심이 들어온 것을 확인, 처리바랍니다. 그 외 “수정 후 게재”의 경우에는 편집진에서 지적사항에 대한 수정, 답변 등을 확인, 검토하고 정도에 따라 재수정을 요구하거나 수락하게 됩니다.
  5. 저자는 심사자의 지적사항에 대한 답변을 심사자별 지적사항의 번호순으로 수정, 답변하시어 웹상 서식에 또는 별도의 답변서 파일로 첨부하여 주시고, 논문 본문 중에 수정한 부분은 유색(적색, 청색 등) 으로 기재하여 명확히 수정부분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